엑셀 나누기 함수 QUOTIENT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나누기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나누기 외의 사칙연산은 +, -, *, /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엑셀 나누기 함수가 따로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엑셀 나누기 함수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QUOTIENT 함수

 

-QUOTIENT 함수는 나눗셈을 한 뒤에 나머지 수를 버린 후의 몫을 구합니다.

 

-QUOTIENT(나누어질수,나눌수)

 

-사칙연산(/) QUOTIENT 함수는 모두 나눗셈을 한다는 점에 동일하지만 사칙연산(/) 나누기는 나머지수를 모두 구하지만 QUOTIENT 함수는 나머지를 버린 후의 몫을 구해줍니다. 표를 통해 차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가지 항목을 각각 사칙연산과 QUOTIENT 함수를 사용하여 결과값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열에 사칙연산 / 의 결과값을 구해줍니다. =C3/CD 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F열에는 QUOTIENT 함수를 이용하여 =QUOTIENT(C3,D3) 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E, F열 모두 아래로 끌어당겨서 결과값을 만들어 줍니다.

 

-결과값을 확인하시면 사칙연산 / 를 이용한 결과값에는 나머지가 있어 소수점 값까지 모두 나와있지만 QUOTIENT 함수를 사용한 결과값은 나머지를 모두 버림하여 정수의 몫만 나와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MOD 함수

 

-MOD 함수는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MOD(나누어질수,나눌수)

 

-MOD(9,2) = 9 2로 나누어 몫의 값말고 그 값의 나머지수를 구합니다. MOD(9,2)의 결과값은 1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나누어지는 숫자 9의 자리에 어떤수를 넣더라고 0혹은1의 값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어떤수를 2로 나누어도 그 나머지는 0혹은1의 나머지 밖에 나오지 않길 때문입니다.

  


-아까처럼 첫번째인수와 두번째 인수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MOD함수의 결과값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3 5로 나눈 나머지는 3, 25 5로 나눈 나머지는 0 이렇게 결과값이 나옵니다.




오늘은 나누기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단순한 나눗셈을 하는 사칙연산/ 와는 다르게 몫만 구해주는 함수, 나머지만 구해주는 함수도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