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드라이브 (Eco-Drive) 자동차 연비 줄이는 습관
에코드라이브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에코드라이브 실천으로 연비를 향상시키고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연비 줄이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코드라이브(Eco-Drive)란?
자동차 운전 방법과 습관을 바꾸어 기름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전방법입니다.
에코드라이브(Eco-Drive)의 실천이유
전세계적으로 지구는 하나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개인의 작은 실천과 변화를 통해 1석 3조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코드라이브(Eco-Drive) 효과
- 대기 중 온실가스 감축
- 연료비 절약을 통한 가계 지출 절감
- 운전습관의 개선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
에코드라이브(Eco-Drive)의 실천방법
차량 무게 줄이기
차량에 불필요한 짐이 많으면 연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꼭 필요한 안전장비를 제외하고는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은 적당히
기름을 가득 채우는 것보다 적당히 채우는 것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공회전 최소화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아도 시동만 걸려있으면 기름이 소모되고 매연도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공회전은 연비 악화의 주된 요인이 됩니다.
정속 주행하기
급발진, 급가속, 급정지는 연비를 줄이는데 독이 됩니다. 특히 급출발은 연료소모가 많아지고 오염물질 배출도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연비절감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 활용
엔진브레이크라 하면 생소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일반적인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속력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액셀을 밟고 있다가 액셀에서 발을 떼면 엔진에서 작동하는 브레이크입니다. 정차할 때 브레이크를 밟기 보다는 미리 액셀에서 발을 떼고 엔진브레이크로 속력을 줄인 다음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클리너 점검
에어 클리너가 먼지로 오염이 되면 흡입 저항이 발생해 연료 낭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기후, 교통정보 활용
비나 눈이 올 때 평소보다 두배 이상의 연료를 소모합니다. 특히 교통체증이 심한 요일이나 시간대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연료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에코드라이브(Eco-Driv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연비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천 가능한 사항들 입니다. 여러분의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살릴 수 있다면 한번쯤은 에코드라이브(Eco-Drive)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