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 원리와 위치선정

 

미세먼지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요즘 외부 공기의 오염이 심각합니다. 외부 공기가 나쁘다 보니 실내 공기를 환기시키기 위해 공기청정기가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공기청정기능 왠지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을 위해 공기정화에 도움이 되는 공기정화식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내 공기의 오염


 

공장이나 자동차 매연, 난방기 등으로 도시공기가 많이 오염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오염물질은 실내공기를 오염시키고 대부분의 일상을 실내에서 보내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오염물질에는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부유세균 등이 있는데 이 모든 오염물질은 식물로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식물의 공기정화 원리



잎과 근권부 미생물의 흡수에 의해 오염물질이 제거됩니다. 잎에 흡수된 일부 오염물질은 광합성의 대사산물로 이용되어 제거 된다고 합니다.

 

식물에서 나오는 음이온, 산소, 수분 등의 다양한 식물 방출물질에 의해 실내 환경이 쾌적하게 됩니다.

 


실내식물의 방출물질



음이온

 

인간은 산소와 동시에 산소분자에 있는 음이온을 흡입함으로 건강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숲이 사라지면서 대기는 양이온으로 대전됨으로써 음이온의 비율이 낮아졌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을 통해 호흡이나 피부로 음이온이 들어오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신체 이온 불균형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피톤치드)

 

피톤치드(phytoncide)에는 균을 죽일 수 있는 향균 효과를 갖고 있어 실내 부유세균의 수를 줄여 실내정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켜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수분(습도 조절)

 

식물의 기공을 통한 증산이나 식재 용토 표면으로 증발되는 수분에 의해 실내 습도가 조절됩니다. 식물의 종류와 배치 방법에 따라 실내 환경의 온도와 습도가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공기정화식물 종류 배치 방법



거실

 


드라세나(행운목)

 

뿌리가 많이 발달하지 않으므로 포름알데히드나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 능력이 좀 낮습니다. 그러나 음이온 발생량이 많고 큰 식물은 거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이 건조할 때 가습효과도 좋아 천연가습기로 좋습니다.

 

화장실

 


관음죽

 

공기중의 암모니아 가스를 비료로 사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잘 견디기 때문에 화장실이 적합한 식물입니다. 너무 어두운 곳에 오래 있으면 식물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창가의 식물과 2주 간격으로 자리교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베란다

 


멕시코소철

 

목본성 관엽식물 중에서 세번째로 포름알데히드 제거량이 우수합니다. 빛이 충분한 양지에서 잘 자라므로 실내보다는 베란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의 배치에 따라 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에 어디 위치에 놓아야 효율적인 지를 따져보고 위치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