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과 사주팔자 알아보기

 

연말에는 항상 내년의 운세를 봅니다. 토정비결이나 사주팔자가 절대적인 건 아니지만 알아둔다고 나쁠 건 없기 때문에 매년 사람들은 운세를 보곤 합니다. 오늘은 음양오행과 사주팔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양오행 이란?

 


음양

 

낮과 밤, 해와 달 즉 변화의 근원이 되는 동시에 절대적이게 아닌 상대론적인 인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질을 한없이 쪼개다 보면 원자가 나오게 되는데 그 원자는 살펴보면 음전하와 양전하가 있어 균형을 유지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많고 적음에 따라 음인지 양인지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음과 양은 항상 썩여있지만 비율에 따라 음과 양이 드러난다고 합니다. 음과 양은 각자 성격과 기질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음에도 양음이 있고 음음이 있으며, 양에도 양양과 양음이 있습니다. 즉 음양의 개념은 있으나 그것은 이론상일 뿐이며 혼합되어 존재하면서 혼합비율에 따라 변화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행

 

다섯 가지의 움직임을 뜻합니다. 즉 변화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다섯 가지로 나눠 논 것입니다.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

 


옆으로 퍼지면서 위로만 향하는 모습

 


순응하는 모습

 


변하지 않는 모습

 


아래오만 움직이는 모습

 

움직임을 나무, , , , 물로 표현한 것입니다오행은 음양과 더불어 동양 철학의 기본 골격인 샘입니다. 음양이 변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면, 오행은 그 변화에 대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란?

 

4개의 기둥과 여덟 글자라는 말입니다. 생년생월생일생시를 옛날식으로 적어놓은 것입니다.

 

4개의 기둥

 

생년을 년주

생월을 월주

생일을 일주

생시를 시주

 

각 기둥은 자기에게 해당되는 육십갑자를 찾아 적어보면, 각각의 기둥에 천간과 지지가 있으니 이것이 여덟 자가 되는 것입니다. 천간과 지지가 어울려 만들어 낼 수 있는 조합이 60갠데 보통 만세력이나 책력을 이용하여 찾아서 씁니다.

 


천간과 지지의 명칭

 

년주에 천간자리는 년간, 지지자리는 년지

월주에 천간자리는 월간, 지지자리는 월지

일주에 천간자리는 월간, 지지자리는 일지

시주에 천간자리는 시간, 지지자리는 시지

 


사주기둥이 정확하지 못한다면, 명을 분석하고 변화를 예측하고자 하는 면에서 완전히 헛다리 짚을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이 정확하지 않거나 생기가 부정확할 경우 엉뚱한 사주감정을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